Something NEW/Smart Device

[루머] 애플, 2021년 A14 SoC 칩셋 기반의 맥북 출시 예정

AlanKIM 2020. 4. 25. 08:07
반응형

 

 

애플이 모바일 전용 칩셋인 A14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맥북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가 보도했습니다. 애플은 현재 맥에 탑재할 전용 커스텀 ARM 기반 칩셋(전력 대비 효율이 좋은 프로세서, PC 들어가는 CPU 비해 낮은 성능이지만, 전력 대비 효율만큼은 최상급입니다) 개발하고 있으며, 칩셋은 2020 아이폰에 들어갈 A14 프로세서의 파생 모델이라고 합니다. A14 기반으로 하겠지만, 훨씬 강력할 전망이라는 블룸버그의 설명입니다. 

 

애플은 현재 가지 칩셋을 개발하고 있는데, 가장 효율성을 강조한 칩셋만 해도 8개의 고성능 코어(코드명: Firestorm) 4 이상의 저전력 코어(코드명: Icestorm) 갖는다고 해요. 다른 모델 역시 12 이상의 코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11 탑재되어 있는 A13 6 코어 기반으로 디자인되었는데, 이를 훨씬 뛰어넘는 수준입니다. 

 

칩셋은 TSMC에서 5nm 제조 공정으로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가장 강력한 모바일 전용 칩셋으로 알려진 A 시리즈가 다시 한번 뛰어오르는 느낌입니다. 완벽한 시스템 칩이 전망입니다. 

 

ARM 기반 칩셋이 장착된 맥북은 여전히 macOS 운영 체제를 품을 겁니다. 애플은 x86 기준(가장 일반적인 CPU 계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으로 설계된 애플리케이션을 ARM 명령어 세트로 이식할 있는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카탈리스트(Catalyst) 기능이 iOS 앱을 macOS 이식할 있게 해주므로, 기능을 활용해 반대 방향으로도 서비스를 제공할 있을 겁니다. 

 

ARM 대개 모바일 위주의 기기에서 효율을 발휘할 있도록 만들어진 시스템이므로, 맥북에 최초로 장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이를 아이맥으로도 넓혀 생각이 있는 듯합니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서피스(Surface) 시리즈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