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ews

[구글] 코로나19 커뮤니티 이동성 변동 보고서 발표, 다운로드 (COVID-19 Community Mobility Reports)

AlanKIM 2020. 4. 4. 01:56
반응형

 

구글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자사의 기기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들의 이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이후에 어떤 식으로 이동성이 변화하였는지를 보여주는 '코로나19 커뮤니티 이동성 보고서(COVID-19 Community Mobility Reports)' 발표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치료제나 백신이 존재하지 않아, 부득이하게 이동 제한 조치를 실시하는 국가가 많이 생겨나고 있죠. 락다운(Lockdown)이라고 부를 정도로 강한 폐쇄 명령이 떨어진 곳들도 많습니다. 조치가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에 대해 구글이 데이터를 분석한 겁니다. 

 

구글이 공개한 이번 보고서는 131개국의 데이터가 있으며, 지역별 이동 추이를 분야별, 시간대별로 나누어 보여줍니다. 공원이나 대중교통, , 직장, 거주지, 상점이나 여가 시설 다양한 지역에서 어떻게 이동성이 감소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코로나19 대한 대응이 어떠한 결과를 낳고 있는지를 살펴볼 있습니다. 

 

구글은 이번 보고서를 위해 스마트폰에서 위치 기록 설정을 활성화한 사용자들로부터 구글 지도 앱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활용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집한 정보는 모두 익명으로 기록되었으며, 개인 식별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도 언급했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앞으로 주에 걸쳐 계속 제공될 것이며, 꾸준히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최신 정보는 2~3 전의 정보를 반영한다고 해요. 

 

구글은 세계에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각국의 보건 당국이 코로나19 더욱더 쉽게 관리할 있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공원에서 피크닉을 즐기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등을 확인할 있는 것이죠.

 

 

3 29 기준, 우리나라의 소매점 이용자 수는 19% 감소한 모습을, 마트와 약국 이용자 수는 11% 증가한 모습을, 공원 이용자 수는 51%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보고서는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있습니다.

See how your community is moving around differently due to COVID-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