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5일,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 등 4개 업체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39개 차종 44,967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되어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모델에서 어떤 문제점이 발생해 리콜이 진행되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 쏘나타(DN8), 그랜저(IG PE), GV80(JX1), K5(DL3) - RSPA 오류
현대자동차의 쏘나타(DN8)과 그랜져(IG PE), 제네시스 GV80(JX1), 그리고 기아자동차의 K5(DL3)에 탑재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장치(RSPA, 주차 통합 제어기)에 결함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상의 오류인데요. 원격 주차시 간헐적으로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오류는 4월 20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블루핸즈,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 등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차량별 제작 일자를 보고, 여러분의 차량 생산일과 일치하는지 확인해보세요.
- 쏘나타(DN8): 2019년 3월 4일 ~ 2020년 3월 3일 / 22,415대
- 그랜져(IG PE): 2019년 11월 6일 ~ 2020년 3월 7일 / 1,941대
- GV80(JX1): 2020년 1월 7일 ~ 2020년 2월 18일 / 757대
- K5(DL3): 2019년 11월 18일 ~ 2020년 4월 6일 / 3,758대
# GV80(JX1) - 차로 변경 보조 기능(계기판) 오류
제네시스의 GV80(JX1) 모델은 계기판 소프트웨어에 오류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주행 보조 제어기와 통신장애 발생시 계기판에 차로변경 보조 기능의 고장 경고 문구가 표시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리콜 조치에 들어갑니다.
해당 오류는 4월 20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블루핸즈,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 등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차량별 제작 일자를 보고, 여러분의 차량 생산일과 일치하는지 확인해보세요.
- GV80(JX1): 2019년 12월 31일 ~ 2020년 4월 6일 / 3,247대
# 메르세데스 벤츠 12개 차종 - 동승자석 에어백 결함
메르세데스 벤츠의 12개 차종 8,163대는 동승자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 압력으로 인해 내부 부품이 파손,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해당 문제점은 4월 16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별 제작 일자를 보고, 여러분의 차량 생산일과 일치하는지 확인해보세요.
- FFICIENCY: 2014년 2월 4일 ~ 2014년 2월 4일 / 1대
- C 220 CDI Coupe: 2012년 3월 22일 ~ 2014년 10월 7일 / 523대
- C 180 BlueEFFICIENCY Coupe: 2013년 11월 22 ~ 2013년 11월 22일 / 1대
- AMG C 63 Coupe: 2012년 3월 26일 ~ 2013년 2월 27일 / 57대
- GLK 250 4MATIC: 2013년 9월 4일 ~ 2014년 2월 26일 / 2대
- GLK 220 CDI 4MATIC: 2012년 2월 15일 ~ 2015년 6월 3일 / 4,631대
- E 200 BlueEFFICIENCY Coupe? 2013년 5월 8일 ~ 2016년 11월 28일 / 872대
- E 350 BlueEFFICIENCY Coupe: 2011년 4월 12일 ~ 2014년 7월 7일 / 298대
- E 400 BlueEFFICIENCY Coupe: 2014년 6월 27일 ~ 2016년 3월 15일 / 115대
- E 200 BlueEFFICIENCY Cabriolet: 2013년 6월 11일 ~ 2016년 12월 5일 / 1,115대
- E 350 BlueEFFICIENCY Cabriolet: 2011년 4월 12일 ~ 2014년 6월 19일 / 364대
- E 400 BlueEFFICIENCY Cabriolet: 2014년 6월 27일 ~ 2016년 4월 13일 / 184대
# 한국토요타자동차 렉서스 23개 차종 - 연료펌프 내 임펠러 결함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 판매하는 토요타, 렉서스 브랜드의 23개 차종 4,686대는 연료펌프 내 임펠러의 결함으로 인해 연료펌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문제점은 4월 29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별 제작 일자를 보고, 여러분의 차량 생산일과 일치하는지 확인해보세요.
- 렉서스 GS250: 2014년 5월 22일 ~ 2015년 2월 24일 / 5대
- 렉서스 GS350(GRL 10L): 2014년 1월 13일 ~ 2015년 2월 16일 / 31대
- 렉서스 GS450h: 2014년 5월 28일 ~ 2015년 2월 10일 / 14대
- 렉서스 LS460: 2013년 9월 3일 ~ 2015년 2월 4일 / 34대
- 렉서스 LS460 AWD: 2013년 9월 9일 ~ 2015년 2월 23일 / 271대
- 렉서스 LS460L: 2013년 9월 6일 ~ 2015년 2월 12일 / 72대
- 렉서스 LS600h: 2013년 9월 13일 ~ 2015년 2월 23일 / 157대
- 렉서스 NX200t: 2015년 1월 7일 ~ 2015년 6월 2일 / 117대
- 렉서스 RC350: 2014년 4월 21일 ~ 2015년 2월 2일 / 14대
- 렉서스 RX350: 2017년 11월 11일 ~ 2019년 5월 11일 / 46대
- 렉서스 RX450h: 2017년 10월 2일 ~ 2019년 5월 6일 / 2,037대
- 렉서스 GS300: 2017년 11월 24일 ~ 2018년 11월 15일 / 15대
- 렉서스 GS350(GRL 12L): 2018년 1월 10일 ~ 2018년 6월 1일 / 7대
- 렉서스 IS300: 2017년 10월 3일 ~ 2018년 8월 31일 / 88대
- 렉서스 LS500 2WD: 2018년 4월 9일 ~ 2018년 9월 7일 / 17대
- 렉서스 LS500 AWD: 2018년 3월 5일 ~ 2018년 9월 11일 / 406대
- 렉서스 LS500h 2WD: 2017년 11월 6일 ~ 2018년 2월 13일 / 24대
- 렉서스 LS500h AWD: 2017년 10월 11일 ~ 2018년 7월 6일 / 341대
- 렉서스 LC500: 2017년 10월 6일 ~ 2018년 7월 10일 / 8대
- 렉서스 LC500h: 2018년 2월 7일 ~ 2018년 9월 11일 / 3대
- 토요타 FJ 크루져: 2013년 12월 6일 ~ 2014년 7월 31일 / 100대
- 토요타 시에나 2WD: 2017년 11월 10일 ~ 2019년 2월 11일: 206대
- 토요타 시에나 AWD: 2017년 11월 10일 ~ 2019년 2월 1일: 673대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주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등으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됩니다. 여러분의 차량이 리콜 대상이라면 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번 리콜 사태 전에 해당 부분을 자비로 수리했을 경우에는, 제작사에 그 보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